본문 바로가기

인물정보

유튜버 야생마 주경진 주작 방송 나이 키

유튜버 야생마 주경진 주작 방송 나이 키

 

현재 유명 유튜버 '야생마'(주경진) 가 주작 방송을 하며 큰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어떤 사건이었는지 보시기 편하게 자세히 정리해 봤습니다.

 

유튜버 야생마 소개

닉네임 야생마

본명 주경진

나이 만 32세 (1988년생)

신체 키 177.7cm, 몸무게 77kg

 

학력

정석항공공업고등학교 졸업

대림대학교 졸업

 

직업

보디빌더, 사업가, 유튜버

 

유튜버 야생마

보디빌더인 야생마는 현재 패션, 자동차, 바이크 리뷰 등을 하는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유튜버로 구독자 40만명 이상 보유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었는데요. 야생마가 업로드한 영상 하나가 주작으로 밝혀져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유튜버 야생마 주작 논란

야생마는 '테슬라 모델3' 차량을 리뷰하던 도중 배터리가 갑작스럽게 방전되어 차를 견인했다는 내용의 영상을 업로드 했었는데요. 영상 내내 견인업체의 상호명을 노출하고 견인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는 등 부자연스러운 연출을 보이며 팬들에게 "주작 방송이 아니냐?", "홍보 방송이 아니냐?" 라는 의혹을 받아왔었습니다.

 

 

유튜브 야생마TV

 

야생마 주작 방송 사과

몇몇 네티즌들은 업체 홍보를 위한 주작이라는 의혹을 논리적으로 제기했습니다. 이후 야생마의 주작 방송 논란이 점점 커지자 야생마는 해당 영상을 삭제하고 주작 의혹을 인정하며 주작 방송이 사실로 드러나 팬들의 비난을 받고있는 상황인데요.

 

야생마는 사과 영상에서 테슬라 차량과 관련된 영상은 재미를 위한 각색이었으며 영상에 나온 탁송업체 사장과는 개인적으로 친분은 있지만 돈은 받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는 눈앞에 보여지는 돈과 유명세에 초심을 잃고 구독자 여러분들을 기만한 행동 정말 죄송하다며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눈물을 흘리며 팬들에게 사과했는데요.

 

야생마 사과 방송 - 야생마TV

 

뒤이어 자신이 테슬라 브랜드 이미지에 피해를 입혔고 다른 유튜버 분의 스토리를 경험한 것처럼 모방한 것과 영상을 통해 지인 업체를 홍보한 점 죄송하다라고 자신의 잘못을 시인한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야생마는 영상의 각색이 있었음을 밝히고 사과하는 과정에서 진심이 느껴지지 않는 태도와 도중 라면 먹방 영상으로 인해 팬들의 더 큰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요. 최근 사과 영상까지 합쳐 총 3편의 사과 영상을 올린 야생마의 팬들 반응은 아직 시큰둥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사과 방송 도중 라면 먹방

 

야생마 주작 방송 후...

테슬라 방전 주작 논란이 드러나 사과 영상을 올린 유튜버 야생마를 따라한 여러 영상들이 올라오며 이또한 화제가 되었는데요. 최근 며칠 동안 유튜브에는 <달라지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많이 올라왔었습니다.

 

'달라지겠습니다' 로 유튜브에서 검색한 내용

대부분 구독자 수가 수천에서 수만 정도인 유튜버들로 영상은 5분 길이정도의 짧은 영상엔 '인정합니다' 라는 말과 함께 컵라면을 먹는 영상이었는데요. 먹는 와중에 한숨을 쉬며 벌을 받는 듯한 느낌의 이 영상들은 모두 야생마 사과 영상을 따라한 것이죠.

 

야생마는 자신의 사과 방송에 육개장을 먹은 이유를 밝히진 않았진 않았는데요. 팬들은 아마추어 보디빌더인 야생마가 자신의 몸에 좋지 않은 컵라면 먹방을 진행함으로서 스스로 벌하는 장면을 보여주려는 의도라고 짐작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야생마 라면 먹방

 

유튜버 야생마 주작 영상 처벌 가능?

유튜버 야생마가 자신이 한 주작(조작) 방송으로 인해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며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요. 법조계에서는 야생마한테 업무방해와 명예훼손 등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YouTube '로이어프렌즈 변호사 친구들' 채널

 

이경민 변호사는 유튜브(YouTube '로이어프렌즈 변호사 친구들' 채널)를 통해 야생마가 최대 7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 변호사는 문제가 된 주작 방송을 토대로 업무방해와 명예훼손 등 혐의가 인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방송에서 야생마는 도로에서 차량이 방전돼 탁송업체를 부르고 업체의 상호를 노출하고 견인되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했었는데요. 하지만 야상마의 영상은 탁송업체의 홍보를 위해 각색된 것이었죠.

 

이에 대해 이 변호사는 테슬라 코리아에서 고소를 한다면 형법 제314조에 따른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죄가 성립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죄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YouTube '로이어프렌즈 변호사 친구들' 채널

 

또 야생마가 테슬라를 비방할 목적이 있었다고 인정된다면 형법상 명예훼손의 특별법인 정통망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0조 2항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명예훼손죄는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 정지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고 하는데요. 이 변호사는 가볍게 생각하는 주작과 달리 형량은 매우 무겁다며 정보와 재미를 주는 건 좋지만 선을 넘는 주작은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유튜버 야생마

 

요즘 유튜브에서 제품 리뷰들 많이 보시잖아요. 하지만 잘못된 정보나 허위로 제작된 PPL로 팬들을 기만하는 행위가 최근에 많이 발생하는 것 같아 씁슬하네요.